디자인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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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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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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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녀디자이너 _ <디자인 평론> 1호, 이지원 윤여경의 더블넥서스

윤여경

 

 

이지원은 여자로 오해받는다. 하지만 그는 중년의 남자다. 머리는 조금 벗겨졌고 키가 멀대처럼 크다. 그를 간접적으로 알다가 처음 대면한 사람은 적잖게 어색해 한다. 늘 있는 일이다 보니 그는 능수능란하게 대처한다. 디자인읽기에 처음 이지원의 얼굴사진이 올라왔을 때 한동안 댓글이 달리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가끔 겪는 일이라 별로 개의치 않는다.

 

사람들은 디자이너하면 먼저 여자를 떠올린다. 그것도 예쁜 여자를 상상한다. 실제로 학교에 가보면 남자 디자이너보다 여자 디자이너가 훨씬 많다. 시간이 갈수록 여초’(여자가 남자보다 훨씬 많은) 현상은 더욱 심해지는 것 같다. 요즘은 남자 신입디자이너를 찾기 어려울 정도다. 본래 디자인 분야가 여자가 많은가?

아니다. 과거에 디자이너는 남자의 직업이었다. 1980년대만 해도 남자가 여자보다 월등히 많았다. 심지어 공업디자인과는 여자를 찾기 어려웠을 정도였다. 그런데 2014년도 국민대 시각디자인과 입학생 40명 중 남자는 고작 7명이었다. 이 비율은 여타 디자인 전공도 별반 다르지 않다. 불과 30년 만에 남녀 비율이 거꾸로 역전된 것이다.

이런 현상의 가장 큰 이유는 여자들이 사회에 진출하는 숫자가 급격히 늘어난 탓이다. 그러나 모든 분야가 여초현상이 심한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분야에 여자들이 많아졌지만 교육과 디자인 분야는 급격히 늘어났다. 그러면 왜 유독 디자인 분야에 여자들이 집중될까? 이 글은 이 질문에 대한 나름의 대답이다.

먼저 성구분은 생물적 구분인 섹스와 사회적 구분인 젠더가 있다. 섹스는 남자와 여자로 구분하고 젠더는 남성성, 여성성으로 구분한다. 모든 사람은 자기 안에 여성성과 남성성을 모두 가지고 있기에 사회적 성 구분은 생물적 구분과 별개로 보아야 한다. 이렇게 두 가지 성 구분으로 디자이너 여초현상을 살펴보자.

 

생물적 성 구분 : 여자디자이너

10년 전 필자가 졸업할 때(2003)만 해도 남녀 디자이너 비율은 거의 반반이었다. 90년대에는 남녀 비율을 거의 비슷했고 80년대에는 남자가 훨씬 더 많았다. 현재 디자인 사회는 과거에 졸업하고 지금까지 활동하는 분들이 많아서 남녀 비율이 비슷하다. 여자디자이너들은 출산과 육아의 문제로 오랜 시간 직장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웠던 탓에 직장 내에서는 남자디자이너의 비율이 높은 경우도 많다. 하지만 앞서 언급했듯 나이가 어릴수록 여자가 압도적으로 많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여자디자이너의 비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이다.

그러면 왜 요즘 여자들은 디자인 직업을 선호할까? 우선 디자인 노동이 육체노동보다는 정신노동으로 변한 탓인 듯하다. 예전에 디자인은 직접 몸으로 부딪치며 제작하는 과정이 어렵고 복잡했다. 하지만 각종 기술이 발전하고 컴퓨터가 등장하면서 제작이 간편해졌고 디자인 분야는 제작보다는 기획과 아이디어가 더 중요해지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이제 디자인에서 남녀 신체적 여건 차이는 의미 없어졌고 누구나 아이디어와 구현 능력만 있다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었다.

점차 컴퓨터나 프린터기 등 디자인관련 장비가 소형화되고 저렴해지면서 일하는 여건도 간편해졌다. 디자인을 하기 위한 제반 비용이 현저히 낮아졌다. 장비가 간편하기 때문에 여자들은 재택근무를 하면서 육아와 가정생활을 병행할 수 있다. 또 전문직이기에 실력만 된다면 단절된 경력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디자인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의지만 있다면 언제든 일할 수 있는 직업이 되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디자인 분야의 여초 현상을 진단하기에 뭔가 2% 부족하다. 앞서 언급한 변화들은 여자들에게만 유리한 것이 아니라 남자들에게도 적용가능하다. 남자들에게 더 유리할 수도 있다. 실제로 매체에 등장하는 유명 디자이너들을 보면 여전히 남자가 더 많다. 이런 사실은 위에 언급한 이유만으로 여초 현상이 설명 안 된다는 의미다. 뭔가 디자인 분야에 여자들을 더 끌어들이는 요인이 있을 것이다.

 

사회적 성 구분 : 여성디자이너

요즘 우리 경제는 시장중심의 소비사회다. 도시에는 백화점과 상점이 즐비하고 모든 공간은 쇼핑을 위해 구성된다. 사람들은 가치를 직접 생산하기 보다는 쇼핑 등 소비를 통해 가치를 취한다. 하지만 언제나 그랬던 것은 아니다. 한국은 해방 이후 1980년대까지 제조업공장 중심의 생산사회였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서비스업 비율이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미국은 2차 세계 대전 전후로 생산사회였지만 1960년대 일본이나 한국 등으로 제조업이 옮겨지면서 서비스 및 금융 중심의 소비사회로 진입했다. 그리고 일본과 한국 경제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성장했다. 1970년대에는 일본이 1990년대에는 한국이 소비사회가 되었다. 지금은 중국이 세계의 공장으로 등장하면서 제조업 중심기지가 되었다.

생산사회의 한국에서 디자인은 생산을 위한 수단 중 하나였다. 제품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생산시스템에 봉사하는 것이 디자인의 주요 역할이었다. 당시 한국 경제는 수출중심정책이었기에 선진국 디자인을 열심히 모방했다. 디자인은 주요 목적은 수출을 위한 형태적인 측면에 국한되었다. 디자인은 제품을 덮는 포장 혹은 외관이었다. 이런 디자인을 스타일링이라고 한다. 스타일링 디자인은 한국만이 아니라 제조업 중심의 국가에서 벌어지는 현상이다. 미국도 그랬고, 일본도 그랬다. 그리고 지금의 중국이 그렇다.

소비사회로 들어서면서 디자인은 생산 수단만이 아닌 일종의 문화로 인식되었다. 이제 디자인은 기업과 공장의 틀을 벗어나 사회의 미적인 문화로 자리매김 하였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들은 기업이미지 등 디자인의 문화적인 측면에도 관심을 가져야만 했다. 사람들은 점차 필요보다는 취향이나 스타일에 따라 제품을 구매했다. 무형의 서비스 구매도 점차 늘어났다. 기업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변화를 쫓아갈 수밖에 없었다. 이제 디자인은 제품의 외향만이 아니라 회사의 이미지와 서비스의 질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확대되었다. 언젠가부터 국가나 지역에서도 이런 디자인 접근을 적극적으로 수용했다. 이제 디자인이란 단어는 세련된 문화를 뜻하는 상징적 표현이 되었다.

필자는 이런 현상을 소비사회 디자인으로 여긴다. 한국은 1990년 이후로 소비사회로 진입했고 이후 약 20여년이 흘렀다. 생산사회의 디자인과 소비사회의 디자인은 느낌이 전혀 다르다. 그 특징을 간략히 비교해보자.

생산사회 디자인은 제품 그 자체가 디자인이다. 제조업 중심의 공장생산문화는 조직적인 남성중심의 문화이다. 서로간의 열정과 유대감이 중요하면서도 안정을 추구한다. 효율적인 대량생산을 위해서는 장식이 적고 단순한 안정된 형태를 유리했다. 소비보다는 생산, 교환보다는 사용가치가 더 중요하다. 그렇기에 새로움 보다는 익숙함이 선호된다. 익숙한 것이 효율적이고 사용하기에도 편하기 때문이다. 이런 디자인은 확실히 남성적인 느낌을 준다.

반면 소비사회 디자인은 서비스업 중심의 백화점 문화이다. 소비문화는 확장을 추구하기 때문에 조직적이기 보다는 분산적이다. 또한 서로간의 유대도 네트워크적이고 개인의 취향을 존중한다. 그래서 영리한 기업은 대량생산보다는 다품종 소량생산을 선호한다. 자칫 대량생산한 물건이 팔리지 않으면 망할 수 있다.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먼저 시장의 반응을 보고 대량생산의 여부를 결정한다. 경제학에서는 전자를 포디즘, 후자를 포스트포디즘이라 말한다. 소비사회의 소비자들은 아주 합리적이고 냉정하다. 자신의 개성을 위해 신중하게 물건을 고른다. 이런 사회에서는 사용가치보다 교환가치가 더 중요해진다. 익숙함보다는 이미지 개선을 위한 새로움이 선호된다. 그래서 남성적 디자인에 비해 장식적이다. 기업들은 제품만큼이나 기업이미지를 아주 중시한다. 이런 디자인은 여성적인 느낌을 준다.

소비사회에서는 여성들의 소비가 급상승하면서 여성들의 기호가 중요해졌다. 이제 디자인은 남자들만이 아니라 점차 여성의 취향에도 부합해야만 한다. 아이와 노인 등 사회의 다양한 계층들의 취향도 고려해야 한다. 이에 따라 디자인도 다양해졌다. 생산사회에서 소비사회로 전환되면서 디자인은 남성적 디자인에서 여성적 디자인으로 변화한 것이다.

 

진짜 미녀디자이너

여성의 기호는 남자보다 여자가 더 잘 안다. 남자들이 자신의 기준으로 만든 남성적 디자인은 진지한 맛이 있지만 여성적인 발랄함이 떨어진다. 여자들은 남자들에 비해 여성성이 높기 때문에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 이런 사회적 흐름이 여자가 디자인 직종으로 더 많이 지원하도록 유도 했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무조건 여자는 모두 여성적이고 남자는 모두 남성적이란 편견은 버려야 한다. 우리 사회에서는 여자보다 더 여성적인 남성, 남자보다 더 남성적인 여성들이 충분히 존재한다. 남자는 여자를 지향(좋아)하고, 여자는 남자를 지향(좋아)한다는 점에서 때론 여자보다 더 여자를 잘 파악하는 남자도 수도 없이 많다. 디자인의 여성성이 올라갔다고 여자 디자이너가 반드시 유리하지는 않다. 또한 시장에서 남성적 디자인과 여성적 디자인 중 어떤 것이 더 유리하다는 보장도 없다. 소비사회에서는 시간과 공간에 따라 선호하는 디자인의 성향이 달라질 수 있다. 그래서 생산사회보다 소비사회의 디자인이 다양하다. 즉 소비사회에서 남성적 디자인은 다양성으로 수용된다.

디자인이란 뭘까? 디자인은 한두 마디로 개념을 규정하기 어렵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개념은 늘 바뀐다. 그렇지만 분명한 사실은 디자인의 목적은 뭔가를 더 아름답게만드는 것이라는 점이다. 디자인은 본질적으로 아름다움을 다루는 분야다. 뭔가를 디자인했는데 더 추해졌다면 그 행위를 과연 디자인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런 점에서 필자는 디자인은 세상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행위 중 하나로 본다.

 

현대는 여성디자이너(여자디자이너가 아닌) 시대다. 그래서 디자이너 하면 남자 보다 여자를 더 연상한다. 이에 편승해 여자디자이너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남자디자이너가 귀하다. 절대적 수가 적기 때문에 남자디자이너가 취업이 잘된다. 이는 소비사회라고 해서 디자인이 여자만의 영역이 아니라는 반증이다. 모든 분야는 남녀 비율의 균형을 추구한다. 이런 자연적인 흐름 탓에 여자는 남자보다 더 많은 경쟁을 해야 한다. 역설적으로 이런 상황은 여자디자이너의 실력을 더 키우는 계기가 된다. 현재 여자디자이너들의 성장이 가파르다. 반면 남자디자이너들은 아무래도 덜 치열하기 때문에 성장이 더디다.

그러나 여전히 우리 사회의 디자인 시스템은 남성적이다. 조직적이고 수직적 구조와 고질적인 밤샘 작업도 여전하다. 이런 남성적 시스템은 여자들에 의해 점차 변화될 것이다. 현재는 과도기이다. 앞으로 여자디자이너들의 수가 많아질 것이고 실력도 좋아지면 우리 사회의 아름다움은 그녀들의 손에 달리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여자디자이너들에게 한 가지 당부해 두고 싶은 말이 있다. 디자인에서 미녀란 예쁜 얼굴이나 몸매가 아니다. 클라이언트는 처음에 얼굴 예쁜 디자이너를 좋아할지도 모르지만 좋은 디자인에 예쁜 얼굴과 몸매는 아무런 쓸모가 없다. 일이 거듭될수록 클라이언트는 예쁜 디자이너보다 실력 좋은 디자이너와 일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된다. 즉 실력 좋은 여자 디자이너가 바로 진짜 미녀디자이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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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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