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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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문화, 삶에 대한 생각이 모여드는 곳. 서로의 생각을 읽고, 말하고, 행동하는 곳. 디자인 읽기는 누구나 참여가능한 즐거운 소통의 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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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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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디자인학과와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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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연하게 디자이너가 멋있으니까 미대를 가서 디자인학과를 가야겠다고 생각하고 시각디자인학과에 왔습니다. 그런데 짧게나마 시각디자인학을 배우며 고등학생때 막연히 생각했던 디자인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꼈어요.

 

제가 1학년만 공부해서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저는 그래픽 디자인에 흥미만 있었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은 따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아무리 선배들이나 교수님들이 잘 된 그래픽 디자인 작업물을 보여주셔도 심드렁한 표정으로 '아 그런가보다. 내가 아직은 잘 몰라서 이해가 안 되는 건가보다. ' 하며 고개를 끄덕일 뿐이었습니다. 

 

제가 진정으로 하고 싶었던 것은 그래픽 디자인보다 웹툰 작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차라리 만화과를 갈 걸 그랬나 하는 생각도 했지만 웹툰도 어떻게 보면 디자인의 범주에 있으니 시각디자인학과에서도 여러모로 도움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복학을 하게 되어 앞으로 배우게 될 커리큘럼이 정작 제 본업이 될 웹툰 작업과 큰 연관이 있을지, 계속 등록금을 내고 시각디자인학과 커리큘럼을 밟아나가며 얻는 기회비용이 과연 직접 작품 작업을 하며 여러 업체와 협약하고 작가들을 만나 현장에서 얻을 기회비용 보다 클 지에 대해 의구심이 듭니다.

 

제가 원하는 대로 웹툰 쪽으로 나가보고 싶은데, 학교 공부와 과제를 병행하면서 작업을 진행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학교를 졸업하고 웹툰을 시작하기엔 다른 작가들에 비해 경험에서 많이 뒤쳐질 거란 생각도 들고요. 등록금 문제도 겹치고 제가 하고 싶은 일을 위해 꼭 졸업을 해야할 이유가 있나 싶기도 합니다.

 

선생님, 과연 제가 학교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는 것이 웹툰 작업에 도움이 되고 그것에 등록금과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을까요? 두서 없이 적은 글이라 표현이 서툴지만 더 이상 저 혼자 싸매고 고민하기엔 너무 어렵습니다. 이에 대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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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의 교육은 웹툰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아. 또한, 성공한 웹툰 작가가 되는데 대학교육이 반드시 필요한 것도 아니지. 그건 현재 주목받는 작가들 학력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잖아.

 

이 얘기는 웹툰에만 해당하는 건 아니야. 우리 학과의 교육은 실제 업무를 위한 것이 아니거든. 시각문화를 이해하고 디자인할 수 있는 소양을 길러주는 교육이라 할 수 있지.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모션그래픽 관련 일을 하고 싶다고 했을 때, 우리 학과 커리큘럼이 성공한 (돈 많이 버는, 인기있는) 모션그래픽 디자이너가 되는데 도움이 되는지 묻는다면, 나는 마찬가지로 ‘큰 연관은 없다’라고 대답할거야. 브랜딩도, 타이포그래피도, 인터렉티브 디자인도 모두 마찬가지야. 시각디자인 전반을 이해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게 우리의 교육인 터라, 어느 세부 분야의 기술을 구체적으로 다루지는 않아.

 

그러므로, 너의 질문에 대한 답은 간단해.

“국민대 시각디자인학과 교육은 웹툰 작업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음.”

 

얘기의 폭을 넓혀서 이렇게 물어보자. 웹툰은 시각문화에 관한 통찰이 필요한 분야인가? 작가마다, 지망생마다 대답은 다를거야. 추구하는 작품성이 그렇다면 그런거고, 아니라면 아닌거지. 웹툰은 시각적 표현을 중심으로 하는 영역인 사실은 확실해. 예를 들어, 스콧 맥클라우드는 만화에 얽힌 시각적 표현 이론을 연구했어. 칩 키드는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만화와 연관한 많은 작업을 했지. Pushpin Studiod의 상업적 작품 중에는 카툰 형식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있어. 그리고 다른 편에는 디자인 교육의 뒷받침 없이 자수성가한 수많은 작가들도 있어.

 

 

시각디자인학과에서 공부를 해야할지에 관한 고민은, 네가 어떤 웹툰을 그리고 싶은지에 관한 질문으로 돌리는 게 맞아. 내 의견을 묻는다면—시각디자인학과에서는 웹툰에 관한 어떤 것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지만, 학생이 웹툰과 시각문화의 연결고리를 찾는 공부를 하고 싶어한다면, 그러한 활동을 펼치기 위해 여기보다 더 좋은 커뮤니티는 없을 것이다—라고 말해주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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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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