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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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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굴림체에 대한 단상
1개의 의견
2년 전

굴림체에 대한 단상

디자이너는 굴림체를 쓰면 안 되는 걸까?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은 굴림체를 혐오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이유를 물어보면 “안 예뻐서”라는 대답이 돌아오기 일쑤다. 사실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작업에서 미적인걸 추구하는 사람들인 게 맞지만, 그래도 디자이너라면 적어도 예쁘다, 예쁘지 않다를 판단함에 있어서는 합당한 논리가 존재해야 한다.  

 

예전에 디나루체의 유래에 대한 글을 썼을 때, 굴림체의 유래에 대해서 짧게 언급한 적이 있다. 

 

 

굴림체의 유래

굴림체의 계보를 따라가 보면 ‘샤켄(写研)’사에서 한국에 사진식자기기를 판매하기 위해 ‘나카무라 유키히로中村征宏’가 개발한 ‘나아루ナール’체의 글자 성격을 한글에 적용해 만든 한글 원도가 나온다. 이를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에서 윈도우에 사용할 한글 폰트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한글 나루체’를 디지털폰트화 하는 과정에서 ‘굴림체’로 명칭을 변경한 것이다. 

 

 

초기 ‘굴림체’의 원도, 그러니까 ‘한글 나루체’의 원도는 최정호 선생님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하는데, 지금의 굴림체와 달리 상당히 조형적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디지털화를 하는 과정이 한글의 조형적인 특징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이루어졌기 때문에 상당히 조악하게 만들어졌고 —물론 당시 기술력도  한몫했을 테지— 결국엔 지금의 악명을 갖게 되었다.

 

이렇듯 굴림체의 유래는 분명 유쾌하지 못하다. 이중 일본 글꼴의 양식을 따랐다라는 이슈는 꽤 널리 알려져서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도 굴림체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을 갖게 만들었다. 그러나 나는 이게 지나치게  확대해석됐다고 생각하는데, 애초에 한글과 카나의 문자 체계가 매우 달라 여기서 오는 차이가 절대적인데도 ‘나아루ナール’체의 글꼴 양식을 따랐다라는 것을 가지고 “굴림체는 일본 서체를 베꼈다”라는 너무나도 자극적인 프레임으로 선전되었기 때문이다. 

 

분명 굴림체 말고도 영문 혹은 다른 나라의 글자 양식에서 영향을 받은 서체도 상당수 존재하는데 이를 전부 베꼈다고 할 수 있을까? (심지어 ‘나아루ナール’체 조차도 이탈리아의 ‘에우로스틸레Eurostile’이라는 서체의 ‘사각형을 채우는 곡선 형태’라는 특징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고 한다.)

 

아무튼 좋지 않은 폰트를 판단하는 구체적인 기준을 들어서 굴림체가 예쁘지 않다라고 말한다면 나도 적극 공감하고 따로 할 말이 없다. 심지어 나조차도 실제 프로젝트에는 안 쓰기 때문에. 

굴림체가 보편적인 미적 기준에서 본다면 조악한 것은 분명 사실이다. 때문에 굴림체를 만든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도 윈도우 비스타부터는 시스템 폰트로 산돌커뮤니케이션과 함께 만든 ‘맑은 고딕’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난 ‘굴림체’가 정말 쓰면 안 되는 서체인가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다.

작년, 버내큘러 디자인이 유행하고 B급 문화, 키치 문화가 주류가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기성 디자인의 권위보다는 저속하거나 원초적인 표현들에 매료되었는데, 이런 현상은 대중의 정서와 직접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데서 기인했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우리나라에서 컴퓨터가 대중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을 때부터 사용되어 수많은 웹사이트와 문서작업에서 쓰이며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맞닿아 있던 ‘굴림체’는 서체라는 기능을 넘어서 문화를 대변하는 훌륭한 그래픽 장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굴림체에 대한 편협한 시각을 반성하고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만들어준 몇 개의 디자인이 있다.

 

A4 Paper (강구룡, 2010) 

 

위의 포스터는 강구룡 디자이너의 ‘A4 PAPER’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을 그저 (보편적인 미적 기준에서) 예쁘게만 만드려고 했다면 대부분의 트렌디한 그래픽 디자인이 그러하듯 단단한를 고딕체를 쓰는 게 일반적일 것이다.

그러나 ‘A4라는 국제 규격 용지’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상은 누구인가를 떠올려 본다면 여기서의 ‘굴림체’는 단순히 서체로써의 쓰임을 벗어나 어떤 메시지를 담은 장치로 쓰였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여기서 쓰인 ‘굴림체’는 디자이너가 이 작업을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의 과정을 충분히 거쳤기에 ‘굴림체’ 스스로가 어떤 설득력과 메시지를 지니고 있는 게 느껴진다.

 

 

 

우린, 긴 춤을 추고 있어 (김경준, 2008?)

 

브로콜리 너마저 1 집 《보편적인 노래》의 가사집을 보면 탈네모꼴 서체 같은 ‘굴림체’를 볼 수 있다. 

김경준(현재 김기조라는 이름으로 활동) 디자이너의 작업인데 굴림체의 구조를 파악하고 제목용 서체로써 활용한 아주 훌륭한 사례라고 생각된다. 굴림체를 단지 기울이고 종성자를 따로 썼을 뿐인데 굉장한 율동감이 느껴져 세련된 느낌이 들기까지 한다. 

 

+ 피드백 받은 내용중에 아래와 같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디자이너들이 굴림체를 비판할 때는 장르 전체가 아니라 굴림체라는 특정 글꼴 하나를 비판하는 것입니다. 이 글꼴은 정사각형을 꽉 채우기 위해 ㅇ 등의 자모를 너무 찌그러뜨리기 때문에 조형미가 떨어진다는 것이 주된 비판인데 예로 드신 탈네모틀 굴림체는 이 점에 있어서 전혀 다른 글꼴입니다. ”

— Brian Jongseong Park

 

종성자를 따로 쓴 이상 이게 ‘굴림체’인가 라는 근본적인 의문을 열어둬야 할 것 같습니다.

 

 

 

K-SAD Workshop 27 (성재혁, 2009) 

 

이에 관련해서 또 얘기하고 싶은 분이 계시는데, 바로 성재혁 선생님. 

이분은 개인적으로 매우 존경하는 디자이너이다. 나로썬 상상할 수 없는 파격적이고 실험적인 작품들을 하셨는데, 『디자이너의 서체 이야기』라는 책에 실린 인터뷰를 보면 “나쁜 서체는 없고, 나쁜 타이포그래피만 있을  뿐”이라 말씀하신다. 이 말은 아마 성재혁 선생님의 스승이신 제프리 키디Jeffery Keedy가 하신 말씀인 걸로 알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런 생각을 갖고 계셨기에 저런 작품이 나올 수 있지 않았을까?

 

위 작품에 대한 성재혁 선생님의 인터뷰 내용을 인용하면서 글을 마친다.

 

 

 

이 작품은 서체와 타이포그래피의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미적 기준이 있다고 믿는 사람에게는 

아주 나쁜 타이포그래피의 예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관점으로 서체와 타이포그래피에 

접근한다면 올바르게 소통할 수 없다. 

성재혁, 『디자이너의 서체 이야기』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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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땡
2년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었어요. 굴림체를 잘 활용한 디자인들이 눈에 띄네요, 인상깊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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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박뒷북이라 더 반갑네요. ^^ 역사는 디자인된다 이제야 가입했네요...대박뒷북!! 역사는 디자인된다 디자인노동조합관련하여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글이 8년전에 멈춰있네요. 궁금한게 많습니다. 현재 8년이 지난 지금.. 조금이나마 추진된 부분이 있는지요. 디자이너들 모임을 소소히 꾸려 가고있는데 정보를 얻고싶어 글을 남깁니다. 디자이너 노동조합? 기업도 사회에 어떻게든 영향을 미칠텐데 왜 사회적 기업이 따로있나요? 글에 맥락이 없어서 이해하기가 힘드네요.. '사회적 디자인'을 외치는 디자이너는 사회성이 부족하다 아름다운 성찰이십니다. 감사합니다. 디자인문화 전공이 아닌 일을 시작할 때는 어쩔 수 없는 일인 것 같아요. 저도 처음에는 제가 생각하는 그래픽 디자인인 분야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을 하면서 제 생각대로만 되는 것은 아님을 느끼게 되었죠. 그래도 경험을 쌓아가다보면 나중에 분명 커리어도 쌓이고 원하는 디자인을 뽐낼 날이 오리라 생각이 듭니다. 편집디자인=광고디자인? 그래픽?시각? 그리고 디자인 진로 고민. '디자인+아트=아름다움'이 됩니다. 결국 모두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한 활동인셈이죠.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디자인과 아트를 구분하려는 시도가 많은 와중에 디자인과 아트를 합치면 무엇이 되는가 궁금해지네요. 상업적 예술을 디자인으로 봐야합니까? 감사합니다. ^^ 역사는 디자인된다 노력의 결실을 축하드리고, 그 노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좋은 책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역사는 디자인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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