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디지털 모델링
이우녕

평면의 세상에서 입체로! 3D모델링과 렌더링을 배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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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우녕

창작자의 삶과 정서를 고민하는 창작자. 인간심리와 정서를 통해 디자인을 이해하고, 올바른 소통을 위해 연구하는 관찰자. 아트 와 디자인, 영상, 음악, 키네틱 조각 등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며, 통합적 커뮤니케이션을 모색하는 디자이너 / 교육자 / 컬럼니스트

평면의 세상에서 입체로! 3D모델링과 렌더링을 배운다!

3D를 넘어 4D라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시대에, 가상현실이나 증강현실의 UI/UX를 비롯하여, 홀로그램, 그리고, 세계적인 미래학자들이 예견한 3D 프린팅의 세상까지, 많은 분야에서 3D 쉐이딩(shading)의 개념과 이해, 그리고 3D사물이나 공간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학교에서 3D공부를 시도했다가 포기하셨던 분들, 아니면 한 때 했었다가 너무 오랫동안 잊고 살아서 기억이 하나도 안나시는 분들, 그리고 앞으로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이 수업이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수업은 Autodesk사에서 나온 3DS MAX 2015 버전과 V-ray 3.0 렌더러(renderer)로 진행이 됩니다. 참고로 3DS MAX는 Microsoft Windows에서만 작동하며, www.autodesk.com/education/free-software/3ds-max 에 가시면 무료로 '학생용 버전'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V-ray 3.0 for 3DS MAX는 www.chaosgroup.com 에 가셔서 데모버전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1. 40. V-ray 렌더러(renderer) 값 설정하기

    드디어, 렌더링을 배울 시간입니다. Chaos Group의 V-ray 3.0 렌더러의 기본 설정값과 설정하는 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2. 39. Boolean 총정리

    Boolean(불리언)을 이용하여 두가지 이상의 물체를 합치거나 자르고, 가공된 오브젝트를 편집하여 다시 정교한 서브디비젼(Sub-division, NURMS) 모델링 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3. 38. Cross Section 모델링과 Surface, Chamfer 명령어

    Editable Poly 이외의 마이너한 모델링 방식에 대해 몇가지 알아봅니다. 자주 쓰지는 않지만 간혹 유용한 모델링방식입니다.

  4. 37. Editable Poly 7 (Element 편집과 기타기능들 )

    Editable Poly 의 5가지 요소 (vertex, edge, border, polygon, element) 중 마지막 요소인 Element를 편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고, Editable Poly 에서 도움이되는 나머지 기능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봅니다.

  5. 36. Editable Poly 6 (쿠션과 소파 만들기 시연)

    Editable Poly 와 Sub-division 모델링 방식을 이용한 실습편 두 번째 시간! 쿠션과 소파를 만들어 봅시다.

  6. 35. Editable Poly 5 (머그컵 만들기 시연)

    지금까지 배운 Editable Poly 기능을 이용하여 간단한 머그컵을 만들어 봅시다.

  7. 34. Editable Poly 4 (Polygon 편집)

    Polygon 모델링의 핵심요소중 하나인 면(face)을 편집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는 첫번째 시간입니다.

  8. 33. Editable Poly 3 (Edge, Border 편집)

    이전 강의에 이어, 폴리곤의 기본요소인 Edge를 편집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또 다른 요소인 Border 편집에 대해 알아봅니다.

  9. 32. Editable Poly 2 (Vertex, Edge 편집)

    Polygon의 기본요소 중 Vertex(점)와 Edge(선)을 편집하는 법에 대해 먼저 알아봅니다.

  10. 31. Editable Poly 1 (기본개념, NURMS, 선택툴)

    폴리곤 모델링의 정수인, Editable Poly에 대해 배우는 첫 시간입니다. 기본 개념과, 각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Mesh Smooth 기능, 그리고 점, 선, 면 등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1. 30. Editable Mesh 2 (책장 만들기 시연)

    Editable Mesh의 기본개념을 가지고 간단한 책장을 만들어 봅니다.

  12. 29. Editable Mesh 1 (기본 개념)

    스플라인과 명령어들을 이용한 모델링에서 한 차원 올라가서, Mesh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폴리곤 모델링을 배운다.

  13. 28. Modifier 명령어: FFD Box로 수건만들기 시연

    지금까지 배운 FFD Box를 이용하여, 수건이나 천 같은 형태의 오브젝트를 쉽게 모델링 해봅시다.

  14. 27. Modifier 명령어: FFD Cylinder (원통물체를 위한 FFD)

    FFD Box에 이어 원통형을 위한 FFD Cylinder에 대해 알아봅니다.

  15. 26. Modifier 명령어: FFD Box (자유 형태 변형)

    복잡한 폴리곤 메쉬를 비교적 쉽게 변형할 수 있는, FFD Box 에 대해 알아봅니다.

  16. 25. Modifier 명령어: Loft 심화

    지난시간에 이어 Loft 명령어에 대해 자세히 알아봅시다. 특히 Loft 의 Deformation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쉽게 부분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형태를 왜곡하는 법을 알아봅시다.

  17. 24. Modifier 명령어: Bevel Profile 과 Loft

    Spline을 이용하여 좀 더 복잡한 형태를 쉽게 만들어 봅시다. Bevel Profile 과 Create 메뉴의 Loft에 대해 알아봅시다.

  18. 23. 쉬어가기: 축(axis)설정, Pivot 이동 + 막강기능 Array

    오브젝트의 축에 대한 모든 것, 애니메이션을 위해 Pivot을 이동하는 법, 그리고 물체를 자유롭게 정렬하는 막강기능 Array(어레이)에 대해 알아봅니다.

  19. 22. Modifier 실습 3: Spline과 Extrude를 이용해 나무의자 만들기

    Spline과 Extrude, 그리고 Bend나 Taper등의 Modifier를 이용하여 나무의자를 만들어 봅시다.

  20. 21. Modifier 실습 2: Spline과 Lathe로 스툴 만들기 2

    이전 강의에 이어, 스툴의 팔걸이를 만들어 봅니다. 3DS MAX Spline의 Rendering기능과 Detach기능을 통해 등받이와 팔걸이를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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