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역사 읽기-2
윤여경

'스타일'을 읽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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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여경

정보그래픽디자이너이자 디자인 저술가, 이론가, 교육자이다. 저서로는 《역사는 디자인된다》(민음사, 2017) 《런던에서 온 윌리엄 모리스》(지콜론, 2014) 《좋은 디자인이란 무엇인가》(스테파노 반델리, 2012)가 있으며, 공저로 《디자인 확성기》《디자이너의 서체 이야기》가 있고 〈디플러스〉, 〈지콜론〉, 〈GRAPHIC〉 등의 잡지에 기고했다.

'스타일'을 읽는 방법

디자인역사읽기 강의가 길어져 교실을 2개로 나누었습니다. <디자인역사읽기 1> 교실은 E.H.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을 중심으로 역사의 개념 및 방법론을 살펴보았습니다. 역사 방법론은 디자인 방법론과 아주 유사합니다. 그렇기에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카의 <역사란 무엇인가>는 혼자읽기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저 또한 이해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는 없지만, 제 강의와 함께 보면 역사와 디자인을 연결해서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디자인역사읽기2> 강의는 디자인 역사를 읽는 방법론 강의입니다. 디자인의 역사적 양식들은 인터넷을 검색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정보들은 단편적입니다. 디자인 역사를 구조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또 이미지 양식들을 이해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디자인 역사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강의보다는 구조적으로 이해하고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론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 나름대로 역사에 대한 큰 틀의 이해와 디자인의 역사적 의의, 개념 등을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디자인역사읽기 1’에서 강의했습니다. ‘디자인역사읽기 1’이 방법론의 큰 틀을 제시했다면 이번 ‘디자인역사읽기 2’는 구체적인 이미지 분석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1. 10. 뇌 인지에 따른 이미지 분석 모형

    이미지 분석 모형을 통해 다양한 예술 및 디자인 양식들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2. 9. UX와 UI로 본 기호와 이미지 구분

    기호와 기의, 기표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호에 의한 언어화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브랜드'의 의미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 8. 추론과 기억

    빠른 직관과 느린 추론의 과정과 이것들이 어떻게 감정으로 코드와 되는지 도식으로 설명합니다. 기억이란 무엇인지 그 과정도 설명해 드립니다.

  4. 7. 인간은 어떻게 인식하는가

    동물과 다른 인간 뇌의 독특한 특징과 인식과정에 대해 알아봅니다.

  5. 6. 이슬람 양식과 고딕 양식 분석

    이슬람 양식과 고딕 양식을 가지고 개념적으로 분석해 봅니다.

  6. 5. 전문예술과 전문예술가

    미적 심리와 지위적 심리를 통해 전문디자인-예술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위대한 작가가 되어가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7. 4. 이미지 분석 모형

    본격적인 이미지 분석 모형을 설명합니다. 공간-관계-시간, 기호와 기의, 기표 등의 의미와 이미지의 언어화 과정을 이해합니다.

  8. 3. 미디어가 메세지다

    미디어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봅니다. 그리고 '기호=기표+기의'에 대해 자세히 살펴봅니다.

  9. 2. 기의와 기표

    기호, 코드, 인덱스, 아이콘, 심벌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아봅니다. 그리고 이 용어들을 통해 '언어화' 과정을 살펴봅니다.

  10. 1. Less is More

    less is more와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의 의미에 대해 알아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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